건강꿀팁

피곤하면 바로 증상이 나타나는 부위중의 하나가 잇몸인데요. 살다보면 잇몸 한 번쯤은 붓는 경험 해보셨을거에요. 특히 어금니 쪽이 잘 붓는데 음식 씹기도 힘들고 양치할때도 이만저만 힘든게 아니죠. 그래서 오늘은 잇몸 부었을때 약과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잇몸 붓는 원인

 

잇몸이 붓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몸이 피로해서 그럴 수도 있고 잇몸에 염증이 생겨서 붓는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치태와 치석이 쌓이게 되면서 치주염, 치은염같은 잇몸병이 발생하게 됩니다. 심할 경우 잇몸이 검붉어지면서 잇몸사이에서 고름이 나오기까지 합니다. 그래서 잇몸이 부었을 때 초기 관리방법이 중요합니다. 잇몸 부었을때 약과 관리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잇몸 부었을때 관리방법

 

1. 스케일링

 

 

치은염 초기일 때 스케일링으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음식 섭취 후 칫솔이 닿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최소 1년에 한 번은 스케일링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잇몸까지 치석이 쌓였을 경우 잇몸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2. 치간칫솔이나 치실 사용

 

 

치석이 생기는 이유는 이 사이에 이끼어있는 음식물 때문인데요. 이 음식물을 제거해주어야지 치석이 생기지 않습니다. 따라서 양치 후에 치간칫솔이나 치실을 이용하여 남은 음식물 제거를 해주어야합니다.

 

3. 합성계면활성제(SLS)가 들어간 치약 사용자제하기

 

 

치약에는 보통 합성계면활성제(SLS)가 들어가있습니다. 이 물질은 양치할 때 거품을 나게하여 세정력을 높여주지만 입안을 마르게하고 잇몸을 자극시키기도 합니다. 따라서 잇몸이 부었을때에는 SLS가 들어가지 않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 부었을때 약

 

 

잇몸이 부었을때 비타민C를 섭취하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C는 치아와 잇몸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때문입니다. 비타민 수치가 낮을때엔느 괴혈병과 같은 잇몸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 1000mg 하나정도 먹어주면 잇몸 부었을때 도움이됩니다.

 

같이 보면 좋은 포스팅

2021.06.13 - [건강백과사전] - 1분 만에 잠깨는 방법

2021.06.13 - [건강에 좋은 음식] - 아보카도 먹는법(쉽게 껍질 까는 방법 공개)

2021.06.08 - [건강에 좋은 음식] - 피부와 다이어트에 좋은 코코넛 밀크 효능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