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꿀팁

협심증은 심장 활동에 도움이 되는 혈관에 일시적으로 장애가 생겨 혈액순환이 나빠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협심증은 주로 심장 근육에 산소량이 감소되면서 발작 증상을 보이게 되는데요. 원인으로는 장기간 축적 된 이물질이 혈관에 쌓여 동맥경화가 진행되어 혈관이 좁아지기 때문입니다. 

 

 

협심증이란?

 

협심증이란 무엇일까요? 혈전증, 혈관 수축 및 연축, 동맥경화증 등에 의해 3개의 관상독맥 중 어느 한 곳에서 급성이나 만성으로 협착이 발생되는 경우 심장 전체 혹은 일부분에 혈류 공급이 감소되게 됩니다. 즉 산소 및 영양 공급이 갑자기 감소하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심장 근육이 허혈 상태에 빠지게 되는데 이를 협심증이라고 합니다.

 

 

협심증의 종류

 

협심증의 종류는 만성형 협심증, 불안정형 협심증, 변이형 협심증 이렇게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 만성형 협심증은 동맥경화증 때문에 만성적인 협착이 되며 생기는 협심증 입니다. 

두 번째로 불안정형 협심증은 죽상경화병변이 파열되면서 혈전이 생겨 갑자기 협착이 심해져 생기는 협심증을 말합니다. 발작이 반복해서 나타나는게 특징입니다. 발작이 일어날수록 증상은 더욱 악화됩니다. 불안정형 협심증은 심근경색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세 번째로 변이형 협심증은 죽상경화병변이 미미함에도 혈관의 연축에 의해 혈류 장애가 발생되어 나타나는 협심증을 말합니다. 심한 운동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발견될 수 있고 통증이 심한편 입니다.

 

 

협심증 전조증상

 

1. 운동 중 가슴에 통증 증상이 동반됩니다.

2. 무거운 짐을 들 때 가슴 통증이 동반됩니다.

3. 스트레스를 받게되면 가슴통증이 발생됩니다.

4. 계단 및 오르막 등에 오르면 유독 숨이 찹니다.

5. 과식, 폭식 후 가슴이 뻐근하고 답답한 증상을 느낍니다.

6. 주기적인 가슴 통증이 발생됩니다.

 

 

협심증 치료방법

 

1. 심혈관 성형술 및 스텐트 삽입술

요골 또는 대퇴동맥을 통해 심혈관조영술을 시행합니다. 이것은 폐색 혹은 협착된 혈관을 찾아 혈관 안으로 도관을 삽입하여 풍선, 스텐트를 이용해 혈관을 넓힙니다. 심혈관 성형술 및 스텐트 삽입술은 보통 시술 뒤 1주일 이내 퇴원이 가능합니다.

 

2. 약물 치료

약물 치료는 협심증이 재발되지 않고 심근경색증으로 발전되는 것을 막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스텐트를 삽입한 경우엔 혈관 내 스텐트에 치명적인 혈전이 생겨 혈관이 막히는 상황을 예방하는 것도 약물 치료 목적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 환자들은 아스피린을 포함해 심장 보호 효과가 부가적으로 있는 혈합약을 복용합니다. 당뇨, 고지혈증 약물 환자의 경우 복용하는 혈당 강하제, 인슐린을 처방받기도 합니다.

 

3. 생활 습관

발작이 생길 상황을 피하며 규칙적인 생활을 해야합니다. 흥분이나 스트레스를 해소해야 하며 고칼로리와 고지방 음식 섭취는 피해야합니다. 그리고 충분한 휴식이 협심증 완화에 큰 도움을 줍니다.

 

오늘은 협심증 전조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큰 병이 되기 전에 전조증상을 잘 살펴 조심하는 것이 좋겠죠?

 

같이 보면 좋은 글

2021.06.13 - [건강에 좋은 음식] - 아보카도 먹는법(쉽게 껍질 까는 방법 공개)

2021.06.03 - [건강에 좋은 음식] - 브라질너트 효능과 부작용

2021.06.14 - [건강백과사전] - 잇몸 부었을때 약과 관리방법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