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꿀팁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관절은 뼈와 뼈를 연결시켜주는 곳입니다. 관절은 관절액을 생성하는 얇은 막인 활막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이 활막의 염증반응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입니다. 활막의 지속적인 염증으로 인해 관절 연골 손상 등이 일어나며 관절 기능의 장애를 나타납니다. 그 중 류마티스 관절염(RA)는 신체 면역 체계가 자신의 세포를 공격하는 자가 면역 질환 중 하나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여성이 걸릴 위험이 더 높으며 중년에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비만일 경우 중년이 아니더라도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관절이 조금씩 열감이 느껴지면서 부어오르고 아침이나 활동성이 없을때 관절 경직이 악화됩니다. 또한 관절 기능을 상실하거나 관절 기형이 생깁니다. 

그 외로는 피로, 발열, 식욕부진, 체중감소, 혈관염증, 빈혈, 궤양, 눈의 흰자위의 염증, 심낭염, 신경염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

류마티스 관절염을 진단 받은 이후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류마티스 관절염이 진행되면서 합병증과 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합병증으로는 골다공증, 류마티크 결절, 쇼그렌 증후군, 심장 합병증 등이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유전적인 소인을 갖고있는 사람이 흡연 등을 통해 치주염과 같은 감염원에 노출되어 나타나는 면역반응일 것이라는 가설이 있습니다. 이런 유전적인 소인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흡연과 같은 환경적인 요인에 노출되면 위험합니다.

 

지금까지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