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꿀팁

생소한 과일로 느껴지는 무화과는 생각보다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말린 무화과, 무화과 잼 등 무화과로 만든 음식이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건강에도 좋고 맛도 맛있는 무화과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무화과를 먹으면 왜 혀가 따가운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화과의 효능에 대해 우선 알아보도록 합시다

무화과의 효능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무화과에는 피신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피신이라는 성분은 단백질 분해를 돕는데요. 특히 맛있는 삼겹살과 같이 고기류를 먹은 후에 무화과를 먹게되면 소화를 보다 빠르게 돕게됩니다. 그리고 섬유질 성분이 풍부해서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무화과는 100g당 40~50칼로리입니다. 아주 낮은 열량이죠. 이렇게 낮은 열량을 함유하고 있어서 다이어트할 때 먹으면 도움이 되는 과일입니다.

 

노화 방지가 됩니다

폴리페놀에는 우리 몸에 있는 활성산소를 해가 없는 물질로 바꾸어주는 항산화물질 중의 한 종류입니다. 무화과에는 이러한 폴리페놀이라는 성분도 풍부합니다. 우리몸의 산화를 억제하고 세포의 노화를 늦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좋은 무화과 근데 왜 무화과만 먹으면 혓바닥이 따가울까요?

무화과를 먹었을 때 혀 따가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무화과에 알레르기 반응이 없는 사람에게도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그 이유는 단백질 분해 요소인 피신때문입니다. 피신은 소화 촉진을 돕지만 한편으로는 이 효소가 혀와 구강 점막에 있는 단백질을 분해하기 때문에 혓바닥이 따갑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파인애플이나 키위에도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파인애플에도 단백질 분해 효소가 들어있는데 이 효소 역시 무화과의 피신처럼 유사한 반응을 일으켜 혓바닥이 따갑게 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