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꿀팁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대표적인 슈퍼푸드 중의 하나인 블루베리!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생산이 되어 비싸지 않은 가격으로 누구나 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블루베리의 효능과 적정 섭취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루베리란?

 

블루베리는 진달래과에 속한 나무입니다. 북미에 이미 원주민이 재배하고 있었고 유럽인들이 원주민에게 재배법을 배워 유럽으로 전해졌다는 설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뉴질랜드, 오스트레일리아, 우리나라 등에도 재배되고 있습니다.

 

 

블루베리 효능

 

 

1. 노화 방지

식물에는 자신의 세포가 손상되는것을 막기위해 항산화제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항산화제는 독성과 활성산소로 인해 손상된 세포를 복구해주고 위험한 병원균으로부터 우리의 몸을 지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노화방지 효능이 있는 프로안토시아닌이 풍부합니다. 이 프로안토시아닌은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모든 질병의 원인인 염증(심장 질환, 당뇨병, 암 등 만성적인 질병)이니 블루베리가 도움이 되겠죠?

 

 

2. 뇌 기능 향상

블루베리에는 갈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는 항산화 성분의 일종으로 신경보호제 효능이 있는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이 뇌세포를 보호하고 뇌기능을 좋게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평소에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치매와 같은 노화성 뇌질환 발병 위험도가 낮아진다고 합니다.

 

 

3. 콜레스테롤 안정

저밀도 지질단백질(LDL)이 산화되는 과정에서 몸에 문제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저밀도 지질단백질은 콜레스테롤을 간에서 몸 안의 다른 부분으로 나르게됩니다. 이때 혈액속에 저밀도 지질단백질(LDL)이 너무 많으면 혈관에 쌓이게 되어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게됩니다. 하지만 블루베리는 이러한 콜레스테롤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4. 소화를 도움

블루베리에는 식이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하루에 두 줌씩 먹는 것 만으로도 소화관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에는 프리바이오틱 성분이 있어 대장에 좋은 박테리아가 만들어지는 것을 돕습니다.

 

 

7. 체중 감량

블루베리는 칼로리와 글리세믹 지수가 낮고 식이 섬유가 높아 체중감량에 좋은 음식입니다. 글리세믹 지수가 낮으면 좋은점이 무엇일까요? 바로 글리세믹 지수가 낮으면 음식이 천천히 흡수되어 소화관에 더 오래 머물게 되고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효과적입니다.

 

블루베리 하루 권장 섭취량

 

 

블루베리 하루 권장 섭취량은 20~30알 정도입니다. 많이 섭취하면 복통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블루베리는 당분이 높은 열매여서 과다 섭취 시 체중이 증가할 수 있으니 하루 권장 섭취량을 지켜가며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겠죠?

 

지금까지 블루베리의 효능과 적정 섭취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블루베리가 좋은 음식이지만 어느 특정 질병에 대한 특효약은 아니고 건강을 위해 먹는 건강식품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