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꿀팁

한쪽 귀가 먹먹하거나 이명이 들리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이명증은 귀에서 들리는 소음으로 다른 외부 자극이 없이 주관적으로 들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삐-' 소리 정도로 약하게 들리기 때문에 신경이 쓰이게 되어 다른 일에 집중하기 힘든 경우가 생깁니다. 한쪽 귀에서 먹먹하다면 '이것'이 문제일 경우가 있습니다.

 

이관기능 이상

이관이 잘 닫히지 않거나 열리지 않으면 한쪽 귀가 먹먹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관폐쇄증 혹은 이관개방증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두 기능이상은 서로 다른 기능이상이지만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니 헷갈릴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전문의한테 충분히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관기능이상으로 생긴 한쪽 귀가 먹먹해진 증상은 비염이나 스트레스 등 다른 영향으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 자연적으로 호전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급성 난청

돌발성 난청과 급성 저음성 난청이 급성 난청에 해당합니다. 그 중 저음성 난청의 흔한 증상이 귀가 먹먹해지는 것 입니다. 급성 저음성 난청은 갑자기 난청이 생긴다는 것에서 돌발성 난청과 유사하지만 돌발성 난청보다는 청력이 내려간 정도가 적고 저음역대 주파수에 한정하여 난청이 발생하는 것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는 치료 시기를 놓치면 한쪽귀가 계속 먹먹해지는 증상이 영구적으로 남을 수 있는 응급질환입니다.

 

중이염

중이염은 흔히 걸리는 질병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한쪽 귀가 먹먹하다고 중이염이라니? 중이염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그 중 한쪽 귀가 먹먹한 것은 삼출성 중이염일 확률이 높습니다. 삼출성 중이염은 고막안에 물이 차는 것인데요. 중이강 내 생긴 삼출액으로 인해 먹먹해지는 증상이 발생하는 것 입니다.

 

귀가 먹먹해지는 증상은 누구나 한번쯤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지만 만약 하루이상 지속된다면 귀 관련 전문의가 있는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셔서 정확하게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으면 될 것 같습니다. 이상 한쪽 귀가 먹먹할 때 문제가 되는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