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꿀팁

기초 대사량은 생명 활동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최소한의 칼로리(에너지)를 의미 합니다~ 즉 신체활동을 위해 사용이 되는 것이 기초 대사량인데요! 심장박동, 생화학 반응, 뇌를 쓰는 것 등 신체에 모든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기초대사량 계산기를 이용해 나의 기초대사량을 간편하게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초대사량 공식은?

기초대사량 공식은 500+(22x제지방량) 입니다. 그렇다면 제지방량은 무엇인가?! 제지방량은 몸무게에서 체지방량을 뺀 것 입니다. 즉, 몸무게x(1-체지방률) 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인간은 나이가 들수록 대사량이 떨어져 나이를 넣어 계산하는 해리스-베네딕트 공식을 흔히 사용합니다.

 

해리스-베네딕트 식을 이용하여 기초대사량 계산기를 두드려 보면?

  • 남성 : 66.47 + (13.75 x 체중) + (5 x 키) - (6.76 x 나이)
  • 여성 : 655.1 + (9.56 x 체중) + (1.86 x 키) - (4.68 x 나이)

예를 들어 나이가 30세인 남성의 몸무게가 80kg이고 키가 180cm인 사람의 기초 대사량을 구하면 66.47 + (13.75 x 80) + (5 x 180) - (6.76 x 30) 이므로 약 1864kcal가 기초대사량입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근육량 등 신체적으로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정확하게 나의 기초대사량을 알고 싶다면 전문적인 기관에 찾아가서 측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기초대사량 계산기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위 공식대로 직접 계산하는 것도 좋지만 아래 사이트와 같이 나의 성별, 체중, 키를 입력하면 간단하게 기초대사량을 계산해주는 기초대사량 계산기 사이트가 있습니다. 아래 사이트를 이용하면 비만도, 복부비만도 등도 계산기 가능하니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기초대사량 계산기 사이트를 이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https://u-health.dobong.go.kr/hcal/metabolism.asp

 

건강 계산기 - 기초 대사량 계산기

 

u-health.dobong.go.kr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