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꿀팁

안녕하세요. 오늘은 물설사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느 정도 숙변을 잘 보는 것은 건강이 좋다는 신호이지만 계속된 물설사는 생활에 큰 불편함을 주기도 하고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몸의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물설사의 원인은 무엇인지, 그리고 물설사를 멈추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물설사 원인

 

1. 자기 전에 폭식

 

 

자기 전에 폭식을 한다면 소화가 잘 되지 않아 물설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잠자기 직전에 폭식은 소화불량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2. 스트레스(과민성 대장 증후군)

 

 

심리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게되면 큰 불안감을 느끼게 됩니다. 큰 불안감을 느끼면서 자율신경 균형이 깨지게 되는데 이때 장이 예민해져서 장 활동이 빨라지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을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3.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 섭취

 

 

기름진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섭취해도 물설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불닭볶음면과 같은 아주 매운 음식을 먹고 나서 물설사를 경험한 적이 있을 텐데요. 만약 기름진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고 물설사를 경험한 적이 많다면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하는 것을 삼가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4. 대장암

 

설사와 변비가 번갈아가면서 증상이 나타난다면 대장암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초반에는 단순 복통으로 생각하다가 이러한 현상이 반복되면 대장암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단순히 이런 증상으로 판단하기보다는 병원에서 제대로 검사를 받아 물설사의 원인을 찾아내야 합니다.

 

물설사 멈추는 방법

 

1. 매실 섭취

 

 

매실은 해독작용이 뛰어나 몸 안에 쌓인 노폐물을 밖으로 내보내고 장운동을 돕는데 아주 탁월합니다. 다만 원액을 먹기에는 진하기 때문에 물에 희석시켜 먹어야 합니다.

 

2. 단식

 

 

물설사가 심하다면 단식을 해보세요. 대신 물설사는 탈수를 유발할 수 있기때문에 적절하게 수분을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물설사가 그렇게 심하지 않다면 평소 먹는 양보다 적게 먹어보면 도움이 됩니다.

 

3. 지사제 복용

 

 

다양한 방법을 써도 물설사가 멈추지 않는다면 지사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을 복용한 뒤 두세시간 동안은 아무것도 먹지 않아야 약 효과가 나타납니다. 자세한 복용 방법은 약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