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꿀팁

이 글은 독서왕퀴즈대회에 나가기 위해 작성된 글입니다^ㅁ^~


서문 : 제4차 산업혁명은 이미 시작됐다

1. 인공지능AI, 로봇공학 등의 혁신들은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물리학, 디지털, 생물학 분야는 서로의 분야를 증폭시키는 발전의 변곡점에 이미 도달해 있다.

2. 제4차 산업혁명이 현재 진행 중이라는 사실을 뒷받침할 만한 세가지 근거는 속도, 범위와 깊이, 시스템 충격이 있다.

3. 속도 : 제4차 산업혁명은 선형적 속도가 아닌 기하급수적인 속도로 전개 중이다. 이는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가 다면적이고 서로 깊게 연계되어 있으며 신기술이 그보다 더 새롭고 뛰어난 역량을 갖춘 기술을 만들어냄으로써 생긴 결과다.

4. 범위와 깊이 : 제4차 산업혁명은 디지털 혁명을 기반으로 다양한 과학기술을 융합한다. '무엇'을 '어떻게'하는 것의 문제뿐 아니라 우리가 '누구'인가에 대해서도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5. 시스템 충격 : 제4차 산업혁명은 국가 간, 기업 간, 산업 간 그리고 사회 전체 시스템의 변화를 수반한다.

6. 이 책의 목표 : 과학기술과 사회가 공존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


1부 :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

Chapter1. 제4차 산업혁명의 정의

[1] 역사적 의의

1. 혁명 : 급진적이고 근본적인 변화를 의미

2. 역사 속 혁명은 신기술과 새로운 세계관이 경제체제와 사회구조를 완전히 변화시킬 때 발생했다.

3. 농업혁명은 생산, 운송,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한 인간과 가축의 노력이 맞물려 발생했다.

4. 농업혁명 이후 18세기 중반부터 일련의 산업혁명이 발생했다. 이 때문에 인간의 노동력이 기계의 힘으로 옮겨 가는 엄청난 변화가 일어났다.

5. 오늘날 강화된 인지력이 인간의 생산성을 증대 시키는 제4차 산업혁명으로 진화하고 있다.

6. 1760~1840년경에 걸쳐 발생한 제1차 산업혁명은 철도 건설과 증기기관의 발명을 바탕으로 기계에 의한 생산을 이끌었다.

7.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까지 이어진 제 2차 산업혁명은 전기와 생산 조립 라인의 출현으로 대량생산을 가능하게 했다.

8. 1960년대에 시작된 제3차 산업혁명은 반도체와 메인프레임컴퓨팅(1960년대), PC(1970년대와 1980년대), 인터넷(1990년대)이 발달을 주도했다. 이를 '컴퓨터 혁명' 혹은 '디지털 혁명'이라 함

9. 디지털 혁명을 기반으로 한 제4차 산업혁명은 21세기의 시작과 동시에 출현.

10. 제4차 산업혁명의 특징 : 유비쿼터스 모바일 인터넷, 더 저렴하면서 작고 강력해진 센서, 인공지능과 기계학습

11. 디지털 기술 :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네트워크가 핵심

12. '제2의 기계 시대' : 제3차 산업혁명 이후 더욱 정교해지고 통합적으로 진화한 디지털 기술이 사회와 세계 경제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

13. <<제2의 기계 시대>>에서는 오늘날 세계는 디지털 기술의 영향력이 자동화로 '완벽한 힘'을 갖추고 '전례 없는 새로운 것'들을 만들어내기 시작하는 변곡점의 시기에 있다고 말한다.

14. 인더스트리 4.0은 기술이 글로벌 가치사슬 구조를 근본적으로 어떻게 바꾸게 되는지 설명하는 용어이다.

15. 4차 산업혁명은 '스마트 공장'의 도입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제조업의 가상 시스템과 물리적 시스템이 유연하게 협력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든다. 그러면 상품의 완전한 맞춤생산이 가능해지고 새로운 운영 모델이 발생할 수 있다.

16. 세계 인구의 17퍼센트가 아직 제2차 산업혁명을 경험하지 못한 상태다.

17. 아직도 전기를 사용하기 어려운 사람이 약 13억명에 이른다.

18. 40억명은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

19. 제1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기계 부품인 '축'이 유럽 이외의 지역에 보급되는데 120년 가까운 시간이 걸렸다.

20. 인터넷이 전 세계에 확산되는 데는 10년도 채 걸리지 않았다.

21. 제4차 산업혁명을 더 효과적이고 응집력 있게 실현되는 것을 가로막는 것 2가지 : 국가적, 세계적으로 혁신의 전파를 관리하고 혼란을 완화시키는 데 필요한 제도적 체계가 부족하거나 최악의 경우 아예 부재한다. / 제4차 산업혁명이 제공할 기회와 도전의 기틀을 형성하고 일관성ㅇ르 갖춘 긍정적이고 보편적인 '담론'이 부족하다.


[2] 새로운 시대의 서막

1. 이 책은 과학기술과 디지털화가 모든 것을 완전히 바꿀 것이라는 점을 전제로 한다.

2. 파괴적 변화와 혁신을 극심하게 체감하는 이유는 그 규모와 범위 때문이다.

3. 디지털화는 자동화를 의미한다.

4. 수확체감의 법칙 : 자본과 인력 등(생산요소)을 투입할수록 생산량이 많아지지만 한계점에 도달하고 난 뒤에는 오히려 생산요소를 투입할수록 생산량이 낮아진다는 경제법칙

5. 디지털화는 수확체감의 법칙이 적용되지 않는다.

6. 디지털 시대의 많은 기업은 저장, 운송, 복제에 드는 비용이 거의 없는 '정보재'를 제공한다.

7. 제4차 산업혁명에서는 사업 규모와 자본의 상관성이 낮아졌음 (예 : 인스타그램, 왓츠앱)

8. 제4차 산업혁명은 진행속도와 범위 외에도 수많은 분야와 발견이 끊임없이 융합하고 조화를 이루는 독특한 습성을 지니고 있다.

9. 자동탐색 : 지능로봇과 컴퓨터가 스스로 프로그래밍을 해 기본 원칙들에서 최적의 솔루션을 찾아내는 것

10. 애플의 시리 : 인공지능 비서라 불린다.

11. 앰비언트 컴퓨팅(ambient computing) : 사용자의 요구를 접수하고 처리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정보를 수집하는 로봇 개인비서

12. 제4차 산업혁명에서 가장 많은 혜택을 받는 집단은 소비자다. 삶의 효율성을 높이는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 등의 재화를 거의 무상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13.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읺나 문제는 대부분 공급과 관련된 노동과 생산 부분에서 발생한다.

14. 빠른 경제성장을 이룬 나라에서는 국내총생산(GDP)에서 노동이 차지하는 비율이 상당히 하락함. 하락분의 절반 이상은 투자재의 상대가격이 크게 하락했기 때문임. 이는 혁신의 발전으로 기업이 자본으로 노동을 대체하면서 발생한 현상임.

15. 제4차 산업혁명의 수혜자는 이노베이터, 투자자, 주주와 같은 지적,물적 자본을 제공하는 사람들이다.

16. 일부 소수의 사람들에게 혜택과 가치가 집중되는 현상이 가중되는 이유는 플랫폼 효과 때문이다.

17. 디지털 기업들은 플랫폼 효과를 사용하여 폭넓은 상품과 서비스로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시키는 네트워크를 창출해 규모수익의 증대를 누린다.

18. 플랫폼 효과는 시장을 지배하는 강력한 몇몇 소수 플랫폼으로의 집중 현상을 초래한다.

19. 장점 : 소비자에게는 높은 가치와 합리적이고 저렴한 가격이라는 명백한 혜택이 존재한다.

20. 단점 : 사회적 위험도 발생함.

21. 가치와 힘이 소수에게 집중되는 것을 막기 위해 공동혁신에 대한 개방성과 기회를 보장하고, 디지털 플랫폼의 혜택과 위험성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22. 정책 선정의 기준이 되는 공통의 가치를 확립해 제4차 산업혁명이 모든 사람에게 기회를 주는 변화가 되도록 이끌어야 한다.


Chapter2. 제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기술

[1] 메가트렌드 / 물리학(Physical) 기술

1. 모든 신개발과 신기술에는 하나의 공통된 특성이 존재한다. 디지털화와 정보통신기술의 광범위한 힘을 활용한다는 점이다.

2. 제4차 산업혁명을 이끌 과학기술 요인들을 물리학 기술, 디지털 기술, 생물학 기술로 분류하여 조망함

3. 메가트렌드를 이루는 주요 물리학 기술은 무인운송수단, 3D프린팅, 첨단 로봇공학, 신소재 이 4가지 이다.

무인운송수단

4. 센서와 인공지능의 발달로 자율 체계화된 모든 기계의 능력이 빠른 속도로 향상되고 있다.

5. 농업 분야에서는 데이터 분석 능력을 장착한 드론의 활용이 가능하다. (예 :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물과 비료 등을 보다 정밀하고 효율적으로 사용가능)

3D 프린팅

6.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